플라즈마및양자빔응용공학과 천다빈 석사과정생(지도교수 유승화)이 최근 제주도에서 열린 ‘2024 한국원자력학회 춘계학술발표회’에서 우수포스터상을 수상했다.
천 석사과정생은 ‘Effective Dispersion of BNNT through Electron Beam Induced Graft Polymerization’ 이라는 주제로 연구 성과를 발표해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차세대 나노소재로 각광받는 BNNT(Boron Nitride Nanotubes)를 이용하려면 적절한 분산이 필요하다. 천 석사과정생은 이번 연구는 이를 위한 방안으로 전자빔 그래프트 중합을 시도했고, 이후 분산성을 평가했다.
천다빈 석사과정생은 “BNNT를 다양한 용매에 효과적으로 분산할 수 있는 기술에 대해 연구를 수행했고, 이 결과를 이용해서 복합소재에 적용하는 후속 연구를 진행하고 싶다"며 "무엇보다도 좋은 연구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도해주신 유승화 교수님께 감사드리며, 앞으로 더욱 노력하여 정진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한편, 유승화 교수 연구팀은 양자빔(전자빔, 양성자빔, 이온빔, 광자빔 등) 조사가 소재에 미치는 영향을 제어하여 첨단 신소재 제조와 특성개선 탄소, 고분자, 복합소재, 반도체 등 다양한 소재의 제조, 분석과 응용 등 다양한 연구를 활발히 수행 중이다.